2025년 8월 13일 수요예배 - 선교하는 교회 2(골 1:1~8)
선교하는 교회(골 1:1~8)
1) 전도 선교의 주인이 그리스도다. - 세계 복음화와 필리핀 선교를 위해서 주님이 전경무 선교사님을 붙들어 쓰시는 것이고 거기에 합당한 필리핀 제자들을 세우시는 것이다. 또 거기에 저와 여러분을 붙들어 주님의 일에 합류되어 쓰임 받게 하시는 것이다.
2) 뚜불란 새 교회에서 40명 예상으로 1박 2일로 집중 훈련을 하기로 했다. - 이 일에 주인도 그리스도시다. 앞서 말한 관점을 갖고 기도해 주기 바란다.
3) 우리 교회가 세 가지 동역을 감당하도록 기도하기 바란다. - 그러기 위해 여러분이 생명 운동, 말씀 운동의 제자가 되는 것이다. 우리 교회가 다락방 전도 운동의 모델이 되는 것이다. 주님은 제게 전도사 때부터 주신 비젼이 전도, 제자, 선교 비젼이다. 영적 문제와 그리스도를 제대로 몰라서는 이 비젼이 성취되지 않는다. 그래서 저와 여러분을 이 다락방 전도 운동 흐름 속에 들어오게 하신 것이다. 계속해서 영적 문제와 그리스도에 대한 눈만 제대로 열려도 된다.
1. 골로새 교회
1) 누가 세웠는가?
에바브라 라는 사람이 세웠다. 그는 골로새 교회와 주변에 있는 히에라볼리 교회와 라오디게아 교회도 세운 인물로 여겨진다고 했다. 그는 골로새 출신이었다. 그런 그가 에베소에 방문했다가 바울로부터 복음을 듣고 믿게 되었다. 그가 골로새로 돌아가 복음을 전해서 세운 교회가 골로새 교회인 것이다.
2) 골로새 교회의 문제점은?
여러 이단 사상이 교회에 들어온 것이었다. 그런 문제를 상의하고자 에바브라가 그 먼 로마까지 가서 바울을 찾아 만난 것이다. 물론 스승을 개인적으로도 만나보고 실었을 것이다. 여기에 바울이 그리스도에 대한 올바른 교리가 정립되도록 본서를 쓰게 되었던 것이다.
3) 골로새 교회에 전해진 복음은 어떤 복음인가? (롬 16:25~27)
(1) 영세 전부터 감추어져 있었던 것인데 이제 나타내신 복음이다.
- 하나님이 성령으로 선지자들에게 계시를 주셔서 기록하게 하신 복음이다.
(2) 그 목적은 - 모든 민족이 믿어 순종하게 하시려고 알게 하신 복음이다.
(3) 그 효과는 – 너희를 능히 견고케 하는 복음이다. - 어떤 운명에 있어도 사람을 구원하고 치유하고 승리케 해서 증인 되게 하는 복음이다. 그래서 이 복음은 한 개인, 한 지역, 한 나라만의 복음이 아닌 것이다.
2. 모든 민족이 믿고 순종해야 할 복음이다.
1) 이 복음을 믿는 자들에게 주신 약속이 있다.
마 16장 16절을 고백하는 자에게 세 가지 약속을 하셨다.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겠다. 그 교회는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한다.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준다고 하셨다. 모든 교회는 이 세 가지 약속을 확실히 붙잡아야 한다. 그리고 예수님이 주신 승천 전 미션과 약속을 잡으면 된다. 막 16:15~ 20, 마 28:18~20, 행 1:8을 잡는 거다. 그 사람은 바울이 다메섹 도상에서 받았던 행 26:17~18의 사명을 감당하게 된다.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에게서 내가 너를 구원하여 그들에게 보내어, 그 눈을 뜨게 하여 어둠에서 빛으로, 사탄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고, 죄 사함과 나를 믿어 거룩하게 된 무리 가운데서 기업을 얻게 하리라” 이게 하나님의 소원이라고 했다.
2) 여러분은 이 하나님 소원의 방향을 맞추는 것이 절대 필요하다.
그러면 여러분이 하는 일이 어떤 일이든 상관없이, 주님이 주인 되시고 책임자 되시고 언약 성취자 되어 주신다. 하나님 소원을 이루는 일에 쓰임 받게 된다.
3. 여러분에게 가장 필요한 훈련이 뭘까요?
1) 신 8:3 믿음 훈련이다.
“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내게 먹이신 것은” 물도 없고 양삭도 없는 장소에서 하나님의 방식으로 먹이기를 40년간 했다. 광야는 인본주의 방식으로 살 수 있는 환경이 아니었다. 눈에 보이는 것만 믿던 그들에게 광야에서 실제 신 8:3절(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것)을 배우도록 하신 것이다. 다시 말해 하나님 말씀의 권위를 인정하는 것이 되어야 가나안 정복과 가나안에 하나님 통치 실현을 시킬 수 있는 것이다. 불신자는 영이 죽었기 때문에 절대 안 되는 게 신 8장 3절의 훈련이라고 했다. 하나님 백성에게 가장 필요한 훈련이 이것이다. 이게 돼야 하나님 나라 통치 실현과 전도자의 삶이 가능하다. 구원받았음에도 굳이 하나님은 자기 백성에게 이 광야 훈련을 시키시는 것은 신 8:3이 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마침내 이 훈련이 통과 된다면 가나안 정복의 시간표로 들어가는 거다. 전도 선교 제자가 되는 것이다.
2) 여러분도 제자들이 받았던 3년 합숙 훈련과 같은 훈련이 필요하다.
(1) 마 4:19절 - “나를 따라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하셨다. 사람 낚는 제자로 부르신 것이다.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을 대행하도록 부르신 것이다. 여기에 합당한 제자가 되도록 3년 훈련시키신 것이다.
(2) 현장에서 자신이 그리스도시고 하나님의 아들이신 것을 실제 보여주셨다. - 예수님이 참 제사장, 참 선지자, 참 왕이신 것을 현장에서 보여주셨다.
(3) 제자들에게 그들의 살아야 할 방향인 마 6:31~33을 말씀하셨다.
(4) 그리고 공생애 중반 지나서 마 16:16의 질문을 던진 것이다. - 바른 고백을 하니깐 세 가지 약속을 주신 것이다.
(5) 곧이어 자기의 죽음과 부활을 예고해 주셨다. - 그러나 제자들은 죽음을 만류하였다. 이때 주신 말씀이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이들은 아직 자기의 창 3장의 영적 문제와 자기 동기를 모른채 주님을 따르고 있었다. 아직 창 3장의 자기가 부인되지 않은 상태였다.
(6) 그런 그들에게 주님은 자신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목격하게 하셨다.
(7) 다 끝났다고 생각한 제자들에게 부활하신 예수님이 만나주셨다. - 그리고 자기 죽음의 의미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설명해 주셨다. 구약 성경을 찾아가면서까지 자기 죽음과 부활의 의미를 풀어주셨어요. 그제야 이들이 메시아 사역의 의미를 깨달은 것이다. 예수님의 죽음이 하나님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기 위한 죽음인 것을 알게 되었다.
(8) 40일 동안 여러 차례 나나타 계속 하나님 나라의 일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다.
(9) 마지막 미션과 임마누엘의 약속과 1장 8절의 언약을 주시고 승천하셨다. - 이것이 3년 합숙 훈련의 중요한 내용들이었다. 성령이 임하시면서 그들은 미션을 감당했다.
결론 – 우리의 사명은 우리와 같이 진짜로 영적 문제 가운데 빠져서 불신자 상태에 있는 사람을 건져내사 우리 같은 제자를 삼는 것이다. 이것이 삶의 목표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