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교회메세지

2022년 수요예배 - 예수님의 세례와 시험

by 현상금 2022. 9. 7.

예수님의 세례와 시험(3:1~9, 4:1~15)

 

1. 여러분의 주객과 체질이 바뀌면 모든 문제가 기회가 될 수 있다.

이전에는 3,6,11장의 내가 주최가 되고 인본주의 체질로 살았다. 그러니 문제, 일할 때 염려하는게 체질이 되어있다. 이것이 얼마큼 사탄의 함정 속에서 만들어진 것인지 알아야 한다. 주객과 체질을 바꾸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주객과 체질을 바꿀 수 있겠는가? 여러분이 하나님의 소원에 인생 방향을 맞추어라. 주님의 관심과 생각에 여러분의 관심과 생각을 맞추어라. 그러면 여러분의 일이 여러분의 일이 아니라 주님의 일이요 문제가 된다. 주님이 하나님 소원을 위해 그 문제나 일을 처리해 주신다. 이것이 여러분의 체질이 되기 바란다.그러면 문제나 일이 다 기회가 될 수 있다.

2. 이번 후반기에도 이같은 방법으로 문제와 일 앞에서 승리하고 권세 못누리고 있는 기존신자와 복음 전혀 모르는 완전 불신자를 사역할 수 있는 제자 되기 바란다.

기존신자는 복음을 확립시켜 권세 누리게 해주고 불신자는 전도해서 제자삼는 1:1 양육이나 다락방을 하는 것이다. 이걸 위해 강단 흐름을 타라. 지난 주에 예수님의 세례와 시험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드렸다. 예수님은 공생애에 들어가시면서 막바로 사역부터 하지 않으셨다. 선지자 요한에게 세례받고 성령께 이끌리어 마귀의 시험부터 받으셨다.

 

1. 예수님이 받으신 세례의 의미는 무엇인가?(3)

1) 요한의 세례는 회개하고 죄사함을 받으라는 의미였다.

(1) 3:4~6에 보면 선지자 요한은 광야에서 주의 길을 예비하라고 외치는 소리였다. - 40:3~5에 보면 외치는 자의 소리가 나오고 외쳐야할 내용도 나온다. 여기서 외치는 소리란 하나님이 하나님 백성을 출바벨론시켜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하시는 것을 외치고 또 그 길을 예비하라고 외치라는 것이다. 이것을 공관복음의 저자들은 선지자 요한에게 적용시켰던 것이다. 선지자 요한이 죄와 사탄과 저주 운명에서 하나님 백성을 건져내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에 받아드릴 준비로 회개를 외쳤다는 것이다.

(2) 1:17에 보면 주의 사자가 선지자 요한을 가리켜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주 앞에 먼저 와서 주를 위하여 세운 백성을 준비하리라 하였던 것이다. - 이 말은 말4:5~6절에 나오는 말씀이기도 한 것이다.

2) 그런데 죄없으신 예수님이 굳이 이 세례를 받으셨던 이유는 뭐라고 했는가?

예수님은 죄를 대속하러 오신 입장에서 그들과 동일시 되어 세상 죄를 짊어지기 위해서 세례를 받으신 것이다. 이것이 마3:15에 예수님이 말씀하신 바와 같이 하나님의 모든 의를 이루는 행위였던 것이였다. 그래서 공생애 사역 전에 세례를 먼저 받으셨던 것이다.

 

2. 4장에 예수님은 왜 시험을 받으셨는가?(4)

그것도 1절에 보면 성령에 이끌려 광야로 가셔서서 시험을 받으셨다. 성령께서 이 시험에 통과하시도록 이끄셨다고 볼 수 있다.

1) 그는 인류의 대표자인 하와와 아담처럼 실패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2) 제사장 나라로 선택된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 시험에 졌던 것처럼 지면 안되기 때문이다. 3) 이 시험에서 지면 인류의 구원자가 될 수 없고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임하도록 할 수가 없기 때문이였다. 그래서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사탄의 시험부터 이기실 필요가 있으셨던 것이다. 예수님은 3가지 시험을 당하셨고 3가지 시험을 다 말씀으로 이기셨다. 그래서 예수님은 참 이스라엘이요, 참이스라엘의 대표자시요, 새언약의 중보자시요. 참 메시야가 된다고 했다.

 

3. 예수님이 당하신 3가지 시험은 무엇인가?


첫째 시험 둘째 시험 셋째 시험
시험 조건 40일간 금식 천하만국 보여줌 성전꼭대기
시험 내용 돌을 () 이 모든 지배 권위와 영광주리니절하라 뛰어내려라천사
시험 포인트 기본욕(생명, 안전) 부귀 영화 권력 권위욕, 명예욕
대응하신 말씀 8:3 6:13 6:16

 

1) 첫째 시험은 3절이다. - 40일 동안 금식하셨는데 마귀가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이 돌들에게 명하여 떡이 되게 하라 하였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로 시험하는 것이다. 생명과 안전과 직결된 먹는 것() 갖고 시험을 걸었다. 지금 같으면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돈 갖고 시험을 거는 것이다.

예수님은 신8:3을 인용해서 4절의 말씀으로 대응하신 것이다.

2) 둘째 시험은 5~7절이다. - 이것은 천하만국을 보여주면서 그걸 누릴 권위와 영화를 줄테니 자기에게 절하라는 시험이였다. 이는 사탄의 본심이 드러나 보이는 시험이였다.

6:13을 인용해서 8절의 말씀으로 대응하신 것이다.

3) 세 번째 시험은 9~10절이다. - 이번에는 사탄이 말씀까지 인용하용하였다.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천사가 바쳐줄테니깐 권위와 명예를 나타내 보이라는 것이였다. 인간은 자존심이 있기 때문에 권위욕와 명예심이 있다. 이것에 대한 시험이였다. 권위욕과 명예심은 다윗도, 하와도 받은 시험이다. 다윗은 인구조사 때, 하와는 예덴동산에서 이 시험을 받았다. 하나님처럼 된다는 것이 명예심을 갖고 사탄이 시험한 것이다.

예수님은 신6:16을 인용하셔서 12절의 말씀으로 응수하셨다.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하셨다. 이것이 왜 3번째 시험에 대한 정확한 대응의 말씀이 되는가? 14:22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10번이나 나를 시험하였다고 말씀하셨다. 인간이 기본욕, 부귀 영화 권력욕, 권위와 명예욕을 갖고 하나님 말씀을 불신앙, 불순종하는 것이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이 시험을 다 이기셨다. 그것도 성령충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정확히 적용해서 이기셨다. 이것들은 지금도 성도들이 가장 넘어가기 쉬운 시험들인 것이다. 여기에다 하나 덧붙인다면 섹스 시험이다. 개인만 아니라 시대가 완전 성적 타락시대이다.

 

결론 - 우리가 시험을 이기는 비결이 무엇이겠는가?

1. 머리신앙으로 안된다. - 사탄과 창3,6,11장의 본성과 체질을 못이긴다. 13~14절에 보면 마귀는 얼마동안 떠났다고 되어있다.

2. 스케이트를 몸으로 배워야 하듯이 성령으로 영적체질을 만들어야 한다. - 예수께서는 성령의 능력으로 갈릴리에 가셨다고 되어있다. 이제 본격 사역하기 위해 가신 것이다. 우리도 시험을 이기는 비결은 그리스도의 현재적 통치인 성령의 능력 통치와 정확한 말씀 적용이다.

3. 이를위해 계속과 주객과 체질을 바꾸어야 한다. - 24시 믿음과 순종의 체질의 제자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