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교회메세지

2021년 3월 21일 주일예배 -가나안 정복시 금기사항(수7:1~12, 25~26)

by 별종외계오동 2021. 3. 22.

 

가나안 정복시 금기사항(7:1~12,25~26)

 

지난 주 말씀이 첫 성 여리고 정복이란 말씀을 드렸다. 여리고 정복 바로 직전에 하나님이 준비시킨 세 가지 일이 있었다. 첫째가 할례를 명하셨다. 이것은 아브라함에게 주신 언약을 붙잡으라는 말이였다. 그 언약에는 씨에 대한 언약, 땅에 대한 언약, 천하만민이 너를 인해 복을 받으리라는 언약이 약속되어 있었다. 둘째는 유월절을 지키라고 하셨다. 이것은 양의 피바른 날 출애굽 한 것을 기억하라는 것이였다. 피바른 날 바로의 권세가 무너졌듯이 우리는 십자가의 언약을 붙쟙아야 한다. 십자가로 주님은 모든 문제 끝내셨다는 것을 우리는 믿는 것이다. 우리는 5가지 문제에 승리를 보장받았다는 것을 믿는 것이다. 세째는 군대대장을 앞서 보내서 하나님이 싸워 주시는데 네 발의 신을 벗으라고 하셨다. 이것은 종의 자세를 갖고 절대복종하라는 말씀이였다. 이 세 가지를 잊지 말아야 한다. 이것이 이후 가나안 정복에서도 계속 붙잡아야할 말씀이기 때문이다. 오늘은 아이성 전투에 대한 말씀이 나온다. 가나안 정복은 실제 전쟁이였지만 우리는 이것이 영적 싸움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믿느냐, 믿지 않느냐의 싸움이기 때문이다.

 

1. 언약을 바로 잡았다면 우리는 이긴 싸움을 할 수 있다.

1) 사탄의 권세는 이미 깨졌고 우리는 사탄을 이길 수 있는 권세가 주어졌기 때문이다.

요일3:8에 보면 죄를 짓는 자마다 마귀에게 속한다고 했다. 우리는 십자가 사건이 없었다면 평생 마귀의 종노릇해야 한다. 그러나 십자가로 우리 죄가 속죄 되었므로 사탄이 지배할 수 있는 권세는 깨진 것이다. 우린 그리스도를 힘입어 이긴 싸움을 할 수 있다. 사탄은 속죄 받지 못한 사람에게는 군림한다. 속죄받은 사람에게서는 내쫒겨야 한다. 사탄은 하나님을 이기지 못하며 그리스도와 성령님을 이기지 못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 말은 성도가 복음을 제대로 알고 믿으면 사탄이 패배하는 것이다. 그래서 성도들이 삼위 하나님의 능력과 그 말씀을 믿는 것에 오직이 되고 영적 체질, 24시 체질이 되면 영적 정복이 일어난다. 그렇기 때문에 사탄은 우리가 오직이 되거나 영적체질, 24체질 되지 못하도록 막고자 하는 것이다. 영적 생활을 방해해서 육신의 체질대로 살고 가능한 3,6,11장 체질 속에 계속 빠져 살도록 하고자 한다.

2) 우리는 하나님의 소원에 인생 방향을 맞추어야 한다.

구약에 하나님의 소원은 가나안 정복이였다. 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의 소원에 오직이 되고 하나님의 능력과 말씀을 절대 믿고 순종한다면 하나님이 어떤 가나안 세력도 정복하여 주시는 것이다. 여리고성, 아이성, 아모리 5족속의 왕들 차례대로 하나님이 무너뜨려 주시는 것이다. 인본주의 수단 방법이 필요없고 믿음과 순종만 하면 된다. 6장에 여리고 정복을 보면 하나님이 정복하는데 방법과 전략을 다 가르쳐 주셨다. 하루에 1번씩 6일간 성을 돌고 7일째는 7번 돌고 제사장이 나팔을 길게 불라는 것이였다. 그 때 온 이스라엘 군대가 소리를 지르면 성이 무너진다는 것이였다. 그래서 첫 성 여리고가 정복 되었던 것이였다. 이 말씀을 잘 묵상하시면 우리 앞에 있는 어떤 영적 가나안도 어떻게 정복할 수 있을지 알 수 있게 된다.

 

2. 단 여리고 정복시 한 가지 금기 사항이 있었다.

1) 바쳐진 물건에 손대지 말라는 것이였다.

6:18절에 보면 엄중히 명령하신 말씀이 나온다. 그 바쳐진 물건에 손을 대면 이스라엘 진영으로 바치는 것이 되게 하여 고통을 당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명령을 누가 어겼는가? 오늘 본문에 보면 아간이라는 사람이 바쳐진 물건을 탐내서 훔친 사실이 나온다. 훔친 것을 자기 장막 땅 속에 감추었다. 그것 때문에 아이성 전투에서 패배하게 되었다. 사탄은 성도나 교회를 할 수만 있다면 창3,6,11장의 육신의 본성에 빠지도록 만들고자 한다. 육신의 본성에서 올라오는 소욕이나 동기나 생각이나 판단에 빠지게 만들고자 한다. 여러분이 이것 분별치 못하고 영의 생각이 강하지 않으면 지게 된다. 우리는 여전히 창3,6,11장의 본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아간같은 유혹을 받을 수 있다.

이번 LH 사태도 보면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이 크다. 여러분 LH사태 같은 죄를 짓기가 쉽겠는가 어렵겠는가? 직책상 쉽게 이득을 챙길 수 있다면 그러기 쉽다. 사탄은 이런 부분을 공격하는 것이다. 쉬운 예로 이번 포항 지진피해 접수하고 있다. 이 일에도 가능한 피해 현황을 부풀리기 할 수도 있다. 원래부터 벽이 갈라져 있었는데 지진피해 본 거라고 사진찍어 올릴 수도 있다. 머리 돌려서 이득 챙길려고 하는 거다. 이런 일들이 우리 생활 저변 곳곳에 있다. 이것 이기는 관건이 뭔가? 영적 생활이 되면서 무한하신 하나님의 배경과 원천을 믿는 것이다.

2) 가나안 정복이 영적인 싸움인 것이다.

사탄은 자신이 삼위 하나님을 이기지 못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교회가 복음에 오직이 되고 집중체질, 24체질이 되면 자기 세력이 무너진다는 것을 안다. 그러니 막아야 하는 것이다. 가능한 12가지 체질에서 못빠져 나오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가나안 정복이 나오는 여호수아서를 사도행전과 연결해서 보면 좋다. 사도행전은 초대교회가 오직 성령으로 영적정복과 구원의 역사에 쓰임받은 것을 보여 준다. 근데 아간의 죄와 같은 죄를 지은 사람이 나온다. 누군가? 아나니아와 삽비라 부부이다. 영적서밋이 안되고 일 잘되고 성공을 추구하는 사람은 3,6,11장의 체질에 공격당하면 이기지 못하게 된다. 영적 체질이 안되어 있는데 어떻게 나 중심의 자존심, 물질에 대한 시험, 성공에 대한 공격 들어오면 이기겠는가? 그래서 우리는 영적 체질을 위해 집중훈련을 하는 거다.

 

3. 사탄의 실제와 영적 승리

여러분은 사탄과 12가지 문제와 상관관계를 알아야 한다. 어떤 목사님의 간증을 들은 적이 있다. 자기 교회 나이드신 성도 분이 자기 조카 딸을 데리고 상담을 받으러 오셨다. 근데 그 딸이 그냥 보기에도 귀신이 들렸다. 예수 이름으로 명하노니 나가라 하는데도 안가는 것이다. 한 시간이 지나도록 안나가는 것이였다. 목사님이 지쳐서 안되겠는 거다. 그래서 속으로 기도를 했다고 한다. 예수님이 왜 예수 이름으로 명하는데도 귀신이 안나갑니까? 나가야 될 것 아닙니까? 그리고 귀신들린 자매에게 귀신이 안나가냐 물었더니 하는 말이 많이 나갔는데 아직 몇이 남았다고 하더라고 한다. 목사님이 또 속으로 기도하기를 주님 몇은 뭔데 안나갑니까? 그 때 목사님 마음에 툭 떠오르는 단어가 있었다고 한다. 낙태라는 말이 떠올랐다고 한다. 자매님 혹시 낙태한 적이 있냐고 물어 보았다. 그랬더니 4번 낙태했다는 것이다. 첫 번째 남자랑 교제하다 임신을 했는데 떠나가서 낙태했고 그런 식으로 4번을 했다는 것이다. 낙태는 생명을 죽이는 죄라고 알려주고 회개시키고 기도를 따라 하게 했다고 한다. 그리고 나사렛 예수 이름으로 악한 영은 떠나갈지어다 라고 명령했다. 그리고 나갔냐고 물어 보았더니 다 나가고 이제 대장 하나만 남았다고 했다. 그래서 주님 저 대장은 뭐에요? 그 때 갑자기 용서라는 단어가 떠올랐다고 한다. 용서 못한 사람이 있냐고 물었더니 자기는 없다고 했다. 네 남자들 다 용서했냐고 물었더니 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말을 바꾸어서 그러면 혹시 굉장히 미운 사람이 있냐고 물었다고 한다. 그건 있다고 했다. 누구냐고 물으니깐 바로 자기 자신이 밉다고 하더라. 그래서 자매님은 자기를 미워할 권리가 없다. 예수님이 자매님을 위해서도 죽어 주셨다. 사랑해야 한다. 그리고 기도를 따라 하게 했다. “주님이 죽어주신 나를 용서합니다. 나를 미워한 것을 회개합니다. 용서해 주옵소서.” 그리고 귀신을 쫒아내자고 하니깐 그 자매가 하는 말이 목사님 나갔어요. 쫒아내지도 않았는데 나간 것이였다. 이 목사님이 이런 일로 깨달은 것이 아, 쓰레기 있는 곳에 파리 모이듯이 죄가 있는 곳에 악한 영들이 모여드는 것이구나. 사탄과 귀신들은 죄가 있는 곳이 자기 영역인 것이다. 세상 사람들은 영적인 것을 모르니깐 죄에 대해서 윤리적인 기준으로만 본다. 옳고 그른 것만 말한다. 그래서는 인간문제 해결 못한다. 12가지 문제라는 것이 사탄이 빠뜨린 함정이다. 사탄은 이것을 지금도 이용하는 것이다. 그 체질에서 못빠져 나오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다.

 

결론

1. 아이성 정복에서도 여리고 정복처럼 하나님이 준비시키셨던 3가지를 붙잡아야 한다.

할례언약을 행하고 유월절 지키고 종의 자세를 갖고 절대 복종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면 승리하는 것이다.

2. 우리는 주님이 십자가에서 다 이루시고 허락하신 1,3,8의 언약에 오직이 되고 집중, 24체질이 되면 된다.

우리가 절대 배경과 원천을 믿으면 아간과 같은 유사범죄에 안빠진다. 오히려 5가지 문제에서 승리하고 증인된다. 가나안 정복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가능하다면 여러분 현장과 후대현장과 포항 현장도 성령의 능력으로 영적 정복이 가능하다는 것이 믿어지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