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교회메세지

자체 청년부 수련회(25,3,29) - 영적 상태를 바꿔라(엡2:1~5)

by 현상금 2025. 4. 2.

영적 상태를 바꿔라 (2:1~5)

 

여러분이 기도가 늘 되기를 원하고 또 영적 포럼이 되기를 원한다고 생각한다. 하나님 나라를 위해 살기 원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여러분의 영적 상태가 중요하다. 그래서 오늘 여러분의 영적 상태를 돕는 메시지를 하고자 한다. 이 영적 상태가 안 좋으면 불신자처럼 육신의 삶을 추구하고, 하는 일이 바빠지면 오직 일에, 성공에 마음이 뺏기게 된다.

여러분이 인간의 영적 상태를 보는 눈이 열려야 한다. 또 영적 문제가 뭔지 알고, 왜 그리스도가 아니면 안 되는지 알아야 한다. 먼저 하나님 떠난 인간의 영적 상태를 알아야 하겠다.

영이 죽은 인간은 그 내면에 빵구가 있다. - 태어날 때부터 눌림과 연약함과 불안과 허함 같은 것들이 있다. 보통 이걸 자기 감정과 느낌으로만 알고 있다. 아니다. 이게 영적 상태에서 올라오는 감정과 느낌인 줄 알아야 한다. 이런 영적 상태에서 인간은 자연히 3,6,11장의 본성의 욕구를 갖고 살게 된다. 이 욕구를 먹고 살고 일도 하는 것이다. 임마누엘을 잃어버렸기에 이제 자기 이성과 능력을 갖고 안간힘을 쓰면서 산다. 이걸 인본주의 체질이라고 한다. 사탄이 이렇게 빠뜨린 것이다. 이런 인생을 얼마든지 지배할 수 있다.

인간은 영이 죽은 것이 제일 큰 문제다. 영이 살아나고 영적 상태를 바뀌어야 인생이 회복된다. 그렇지 못하면 영이 죽은 상태로 마귀가 빠뜨리는 창 3,6,11장의 본성과 인본주의 체질로 계속 살게 된다. 마귀가 끌고 다니다가 지옥 가게 만든다. 이것이 오늘 본문 엡 2:1~3의 불신자 상태다. 이것 보는 눈이 계속 열려야 한다. 감사하게도 구원받은 성도는 여기에서 빠져나와 주 안에 있는 영적 상태가 된 것이다. 그래서 날마다 영적 상태를 바꾸는 것이 여러분이 할 일이다. 그게 승리의 키가 된다.

 

1. 다락방 교회 강단의 특징

- 인생 문제의 진정한 원인과 초래된 결과와 그 해결책인 그리스도를 정확히 말해 주는 것이다.

1) 모든 사람은 영적 문제를 다 갖고 있다.

여러분도 자신의 영적 문제를 모르면서 그리스도 아는 것만 가지고는 진정한 치유 회복이 안 된다. 자신의 영적 문제를 모르면서 나는 그리스도가 오직 이야하는 것은 굉장히 좋은 약이 있는데, 어떤 병을 고치는지 모르는 것과 같다. 자신이 빠져있는 영적 문제를 알아야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거기서 빠져나올 수 있다. 마음과 생각이 치유되고 회복된다. 문제에 승리하고 증인 될 수 있다. 거기에 행복과 감사가 있다. 그러니깐 다른 사람에게 답을 줄 수 있는 복음의 증인 된다. 여러분이 하는 일에 성공하면서도 이렇게 되어야 한다.

2) 여러분은 자신의 영적 문제의 근본, 뿌리, 바닥까지 봐버려야 한다.

이게 큰 은혜다. 이게 된 사람이 진정한 갈 2:20이 된다. 많은 사람들이 이를 못 보고 창 3,6,11장 본성의 내가 들어앉아 사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여전히 자기 기준과 동기와 인본주의 방법으로 살게 된다. 언제나 자기 기준과 동기 속에서 방어하며, 판단하는 것이 체질이 되어있다. 이 사람의 특징은 자존심에 걸리고, 자기 체면 위신에 걸리고, 돈에 걸리고, 안전에 걸리고, 그리스도 보다 더 애착하는 것에 다 걸린다. 여러분이 자신의 영적 문제를 바닥까지 보는 것은 큰 은혜다. 그러면 그리스도께서 이것들을 하나 하나 치유 회복해서 뒤집으신다.

 

2. 실제 영적 문제와 그 해결자이신 그리스도를 알아야 한다.

단지 이론적으로 지식적으로 알아서는 안 된다.

1) 사단이 아담을 범죄케 해서 삼 저주가 오게 만들었다.

후손까지 영이 죽고 창 3,6,11장의 본성과 합리적 이성으로만 살게 되었다. 그래서 인본주의나 자기를 위한 우상 숭배로 살게 되었다. 그 중에 육신적으로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이 나온다. 머리가 좋고 기능이 좋고 성실하면 성공한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하나님 떠난 영적 문제를 내면에 깔고 있다. 이걸 아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 하나님 떠난 영적 문제를 가지고 현실 문제와 육신의 문제를 당면한다. 이때 자기 머리와 정신력으로 이겨내려고 애쓴다. 머리나 정신력이 약한 사람은 여기서 지고 무너진다. 그렇지만 성공한 불신자나 실패한 불신자나 영적 근본 문제는 똑같다. 영이 죽은 이성을 갖고, 3,6,11장의 본성의 내가 사는 것은 마찬가지다. 그래서 누구나 상처받고, 트라우마에 걸리고, 중독, 정신병에 빠질 수 있다. 자기 영적 문제는 모르니깐 주로 환경 탓이나 남 탓하면서 산다. 이것이 엡 2:1~3의 상태다.

2) 우리도 여기에 빠져 허물과 죄로 죽었던 사람들이었는데 그리스도께서 살리신 것이다

(1) 대속의 은혜와 성령의 은혜를 주신 것이다. - 자신 영적 문제를 알고 그 해결책인 그리스도를 바로 알고 의탁하면 누구든지 영이 살아난다. 영적 상태, 마음 상태, 생각 상태까지 치유 회복된다. 이 사람은 관계성이 회복된다. 문제와 일에도 승리하게 된다. 그래서 증인이 된다. 그 사람의 기능과 전문성과 경제는 사람 살리는 도구가 된다. 그래서 전도는 방법이 아니라 복음 회복과 누림으로 가능한 거다.

여러분은 이런 청년 제자가 되어야 한다.

(2) 지금 세상에는 영적 문제가 가득 찼다. - 이게 하나님 떠난 문제고, 사단에게 잡힌 문제이다. 하나님의 최고 관심은 인간 구원과 회복에 있다. 그래서 하나님의 소원은 전 인류 가운데 하나님 백성의 시급한 구원이고 그 일 이후에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여기에 138의 언약이 정립된 사람들을 사용하신다.

 

결론 여러분이 어디서부터 어떻게 구원받고 어떤 축복 속에 있는지 알아야 한다.

그러면 안 흔들린다. 여러분은 계속 인도 받을 수 있다. 실천 사항을 준수해라.

1. 일보다 먼저 영적 상태를 회복해야 한다. - 거기서 일이 나와야 한다. 오늘 같은 모임을 자주 가져라.

2. 삶의 메카니즘(체질)을 바꾸는 만큼 영적 상태가 바뀐다. - 다니엘은 하루 세 번 정시 기도를 체질화 했다. 그러면서 모든 일을 처리했다.

3. 하나님 소원에 내 인생 방향을 맞추어야 한다. - 그러면 주님이 주인, 책임자가 되시고 언약 성취자가 되어 주신다. 주님이 성령님으로 계속 임재 통치 인도 역사해 주신다.

4. 여러분이 갖고 있는 믿음을 보여라.

1) 기본으로 주일 성수다. - 이건 하나님과 나와의 약속이다.

2) 십일조다. - 물질은 불신자에겐 생명이다. 여러분은 수단이다. (영광교회 청년은 한 번씩 1억씩 헌금함)

3) 강단 말씀을 청년끼리 포럼할 수 있는 영적 상태를 만들어라. - 영적 상태가 좋으면 문제는 영적 역량을 기를 기회다.

4) 강단 제자 되어 교회 내 제자가 되고, 현장 제자가 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