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교회메세지

2021년10월3일 주일예배 - 다윗 언약(삼하7:1~17)

by 현상금 2021. 10. 3.

다윗 언약(삼하7:1~17, 8:6~17)

 

 

 

지난 주에 기대신앙을 가질 수 있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렸다. 우리가 주님이 이루실 절대 언약 속에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성령충만 받을 수 있는 세 가지 이유에 대한 말씀도 받았다. 그러나 믿는데도 일이 잘 안되거나 기도하는데도 발전이 안되는 것 같으면 낙심하기 쉽다. 왜 나는 잘 안되지? 이런 갈등에 빠지기 쉽다, 아니다. 이 때 속지말아야 한다. 내가 되려고 하지 말고 더 뿌리내릴 기회로 간주하면 된다. 불신앙하는 게 아니다. 더 뿌리내릴 시간표인 것이다. 그러면 더 속사람이 강건해지고 성령님의 능력으로 되어지게 하신다. 신앙생활은 머리로 깨닫기만 하면 안된다. 실제 믿고 의탁하는 체질이 되어야 한다. 그러면 되어진다. 인본주의 인생은 그 사람이 아무리 잘낫는 것 같아도 실상은 원천의 복을 상실해서 마치 뿌리가 뽑힌 나무와 같다. 늘 자신의 힘으로 되게 하려고 한다. 반면에 주님이 주인된 인생은 시간이 갈수록 치유 회복되며 성령의 능력으로 사는 인생이 된다. 다윗은 10년이란 긴 기간 동안 고난 당했지만 그 시간은 그에게는 굉장한 것들을 갱신시키고 서밋으로 세워지는 시간들이 되었다. 그냥 당하는 고난들이 아니였다. 오늘 본문은 그가 왕이 된 후 하나님이 그에게 맺어주신 특별한 언약이 나온다. 이것을 다윗 언약이라고 한다.

 

1. 다윗 언약의 핵심

1) 다윗의 나라를 영원히 세워 주겠다고 하시는 것이다.

6장에는 다윗이 왕이 된 후에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모셔오는 내용이 나온다. 법궤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을 때부터 그는 여호와를 위한 성전을 짓고 싶었다. 자신은 좋은 궁에서 살고 있는데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 있는 것이 못내 마음이 쓰였다. 그가 성전 건축의 뜻을 가진 것을 나단 선지자에게 전달하였다. 그랬더니 그 날 밤에 여호와의 말씀이 나단에게 임한 것이였다. 하나님은 성전건축을 요구하지 않으셨다. 오히려 다윗의 위를 견고케 해주실 것과 그 아들이 성전을 짓게 되고 하나님은 그를 자기 아들 삼아 주실 것을 약속해 주셨다. 그 말은 다윗의 후손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 통치를 실현시키겠다는 말씀이다. 다윗의 후손을 자기 아들 삼아 대리 통치자로 쓰겠다는 것이였다. 그가 만일 범죄하면 징계할 것이지만 사울왕을 폐한 것처럼 폐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하셨다. 이것을 소위 다윗에게 맺어준 언약 곧 다윗 언약이라고 한다.

다윗이 듣기에는 너무 황송한 것이였다. 그러나 사실 이 내용은 하나님의 소원이 뭔지를 우리에게 잘 알려주시는 것이다. 이스라엘의 원래 사명이 뭔가? 가나안에 들어가서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것이였다. 하나님 통치가 열방에 까지 실현되고 하나님이 증거되도록 하는 것이였다. 그런데 이스라엘의 불신앙으로 오히려 침략당하고 정복당하는 일이 사사기부터 줄곧 있었던 일이였다. 인본주의 불신앙으로 왕을 세워 달라고 하기까지 했다. 그래서 세워진 왕이 사울왕이였는데 그가 어떻게 몰락되었는지를 우리가 보았다. 이제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 다윗을 세워서 하나님 나라를 영원히 견고히 세우고자 하시는 것이다. 다윗 몸에서 날 아들을 자기 아들 삼아 바른 길 가도록 징계할 것이고 하나님 나라를 견고히 세우시겠다는 것이다.

이것이 누구의 소원인 것인가? 하나님의 소원이다. 이것이 이스라엘을 택한 목적인 것이다. 그런데 이스라엘 역사를 살펴보면 이 소원이 이루어졌는가? 유다 왕국이 범죄함으로 주전 586년에 바벨론의 침략을 당해 멸망하게 된다. 다윗의 왕위는 그때 끊어지게 된다. 그 후에 한 번도 회복된 적이 없다. 그러면 하나님이 맺어주신 다윗 언약은 어떻게 되는가? 하나님의 아들이 오셔야 되는 것이다. 예수님이 다윗의 혈통으로 오셔서 이 언약을 이루시는 것이다. 참 왕으로만 아니라 참 제사장으로 백성의 죄를 없이 하시는 것이다. 참 선지자로 오셔서 자기 백성을 인도하시는 것이다. 지금 보좌 통치하고 계시고 다시 오실 때는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 세우시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왕권과 나라는 영원한 것이다.

2) 하나님 나라의 확장

다윗에게 언약을 맺어주신 후 다윗은 주변 나라들을 다 정복하게 된다. 삼하8장에 보면 여호수아 때 이루어졌던 정복이 다시 회복된다. 정복된 주변의 나라 이름들이 쭉 거론되고 있다. 블레셋, 모압, 암몬. 아람, 에돔 같은 나라를 정복하고 조공을 바치게 한다. 6절과 14절에 보면 다윗이 어디로 가든지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시니라 했다. 하나님 백성이 믿음과 순종만 제대로 하면 하나님이 싸워 주시는 것이다. 여러분 인생에 있어서도 여러분 하는 모든 일에 그리스도께서 싸워주시는 삶을 살 수 있다. 고대는 신들의 이름으로 싸웠던 전쟁 시대였다. 이방민족들은 우상의 이름으로 탐욕과 악한 본성으로 싸우지만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공의와 정의에 따라 우상과 싸우는 전쟁을 했던 것이다. 열방이 복종하게 하고 하나님의 공도와 법도를 따르게 하는 전쟁을 했던 것이다. 지금 IS가 이걸 본 따 성전한다고 하면서 테러하고 잔인하게 사람들을 죽이는 일을 하고 있다. 이것은 본질이 다른 것이다. 다윗이 싸웠던 전쟁은 하나님의 나라와 통치와 의가 실현되는 전쟁을 했던 것이다. 지금 우리는 어떤 전쟁을 해야 하는가?

 

2.우리 안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나라가 임하는 전쟁을 해야하는 것이다

1) 집중훈련하는 목적

우리는 염려하지 말 것을 염려하지 말고 정말 구해야 할 것을 구해야 한다. 6:31~33에 보면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하셨다. 하나님의 소원은 지금도 하나님의 통치가 실현되는 것이다. 여러분의 직장에서, 가정에서, 현장에서 하나님 통치가 실현되는 것이다. 여러분 하는 일은 여러분의 일이 아니라 하나님의 소원을 이루기 위해서 주님이 싸워주시는 일로 바꾸어야 한다. 성령님이 통치 인도 역사해 주시는 일로 바꾸어야 한다. 여러분이 주인되어 여러분의 본성과 머리로 짜내서 인본주의 방법으로 하라는게 아니다. 한 건 한 건 주님께 뿌리내려서 주님이 싸워주시는 일이 되라는 것이다. 이걸 실제 터득하기 위해 집중훈련 하는 거다. 그래야 다윗처럼 기도권세, 보좌배경, 성령님의 인도 역사를 체험하며 하나님의 통치가 실현되는 인생을 살게 된다. 이걸 터득하면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고 렘넌트들은 영향력을 미치는 지도자가 될 수 있다.

2) 이 일은 오직 성경적 방법으로 해야 한다.

오직 성경적 방법이 여러분 하는 일에도 적용되어야 한다. 그래야 승리할 수 있고 증인될 수 있다. 이번 집중훈련의 녹취는 류목사님이 19912월에 하신 전도기초훈련 내용이다. 류목사님 속에서 성령님이 어떻게 능력으로 역사하셔서 다락방 전도운동이 되어지게 하셨는지를 여러분이 볼 수 있다. 청년들은 어렵다면 주일 강단부터 녹취해라. 이걸해야 여러분이 메시지 잡고 기도하는 것을 할 수 있다. 강단 메시지는 지금까지 여러분이 성령님의 통로되는 체질이 되도록 계속 메세지가 나갔다. 성령님의 능력의 통로만 되면 어려운 것이 없다. 이것이 여러분보다 하나님이 더 원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의 소원을 위해 다윗을 그토록 훈련시키시고 오늘 드디어 다윗 언약을 맺어 주지 않으셨는가? 여러분이 주객과 체질을 바꾸면 그리스도께서 싸워 주신다. 그리스도께서 증명되고 증거되시는 삶이 된다. 하나님 소원에 방향 맞추라. 24시 나의 관심과 생각을 주님의 관심과 생각에 맞추라. 실제 우리 속에 통치하시는 성령님을 범사에 인정하고 의탁하는 체질을 만들기를 바란다.

 

결론

오늘 다윗 언약을 기억하기 바란다. 하나님의 소원을 이루기 위해 맺어 주신 것이다. 하나님 통치가 실현되고 하나님이 열방에 증거되도록 하기 위한 것이였다. 이 일을 이제 우리 속에 오신 그리스도께서 행하신다. 우리가 받은 복음은 하나님의 소원을 이루게 하는 완전한 복음이다. 우리 삶에 하나님 나라가 임하고 하나님 통치가 실현되게 하는 복음이다. 그리스도께서 다 이루셨기 때문에 죄인이 영접만 해도 운명이 바뀌고 막바로 7가지 신분 권세를 얻는 복음인 것이다. 그런데 계속 뿌리내리면 어떻게 되겠는가? 사탄이 정복되고 12가지 체질이 치유되고 증인되게 하는 복음이다. 말씀과 능력의 원천이신 성령께서 하나님의 소원을 이루시는데 여러분을 쓰시는 복음이다. 하나님의 소원에 일환이 되는 여러분의 모든 일에 그리스도께서 싸워주시는 복음이다. 이 축복을 누리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