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교회메세지

2022년2월9일 수요예배 - 현장을 위한 참된 전환

by 현상금 2022. 2. 10.

현장을 위한 참된 전환(왕하17:5~18)

 

서론) 북이스라엘 왕조 도표 설명

여로보암으로 시작된 북이스라엘은 9왕조 19대 왕을 끝으로 멸망했다.

 

1. 멸망의 이유와 결과

1) 호세아 9년 앗수르 왕 살만에셀에 의해 멸망 당했다. 호세아 7년부터 사마리아성이 포위 되었다가 3년만에 함락 되었다.

2) 19:5~6 정체성과 사명 상실했기 때문이다. -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온 세상에 대한 소유권 주장)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3) 모세를 통해 허락한 율법의 언약을 깨뜨렸으므로 멸망당한 것이다.

10:5,19 - 하나님은 앗수르를 진노의 몽둥이로 쓰신 것이다. 앗수르는 이주 정책을 써서 혼혈시키고 완전 혼합종교에 빠지게 만들어 버렸다. 이것이 남유다의 포로 귀환 후에도 남유다와 분리, 배척되는 이유가 되었다.

4) 결과적으로 하나님 소원을 이루는 일에 실패했다.

(1) 하나님의 소원 가나안 땅에 하나님 나라가 임하고 그 백성을 통해 하나님의 통치가 실현되고 열방에까지 하나님이 증거되어 열방이 하나님께 돌아오도록 하는 것이였다. 이를 위해 율법을 순종시 완전한 배경과 축복을 누리도록 약속해 주셨다. 자기 하나님을 바로 믿기만 하였다면 어떤 대적도 이기지 못하는 것이였다.(33:29)

(2) 결과 - 북이스라엘 왕 중에는 한 명도 올바른 길을 간 왕이 없었다. 하나같이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길(두 금송아지)을 따랐고 거기다가 가나안 각종 신들을 섬긴 것이였다. 그래서 언약적 저주를 받은 것이였다. 이들이 선지자들을 보내서 책망했지만 참된 전환을 한 번도 한 적이 없었다.

 

2. 현장을 위해 참된 전환을 해야 한다

사탄의 인본주의 함정 사탄의 우상종교 함정
인본주의 세계관, 자연주의 세계관,
인본주의 철학, 사상, 이념
우상 종교 사상, 관습, 제도
그 영향 하에 있는
문화, 정치, 경제, 예술, 교육
그 영향 하에 있는
문화, 정치, 경제, 예술, 교육
3,6,11 6,11,19
개인 가정 가문 민족 국가가 다 불신자 6가지 상태에 빠져있다.
사탄의 함정과 그 속에서 형성된 체질에서 못빠져 나오게 만들어서 마귀와 그 사자를 위해서 예비된 영원한 불에 떨어지게 만든다.(25:41)

 

- 그런데 부활 승천하신 주님이 자기 택한 종들에게 소명, 사명, 소원 주시고 성령에 이끌려서 이 현장에 들어가서 복음을 전하게 하셨던 것이다. 우리도 깊은 기도로 이 현장이 선명하게 보여야 한다. 이 현장의 사람들을 그리스도 밖에 건질 사람이 없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소원을 이루시는 완전하고 충분하고 모든 것이 되시는 분이시다. 주님은 이 일을 위해 이 땅에 오셨고 지금 우리로 이 일이 가능케 하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이 가나안 정복하신 것처럼 지금 영적 정복과 구원의 역사를 이루시는데 우리를 통로로, 손발로 쓰시는 것이다.

 

3. 우리는 그리스도를 의지해서 참된 전환해야 한다.

1) 나로 반응하지 말고 그리스도로 반응하라.

3,6,11장의 본성의 느낌 감정 상태 판단 생각에 빠지지 말고 성령님으로 반응하라는 말이다. 육신의 본성은 지금도 얼마든지 불안 염려 눌림 시달림 상처 미움 성질 원망 불신앙 이런 것이 올라올 수 있다. 이것이 그럴 수 밖에 없음을 인정해라. 사탄은 3,6,11장의 함정에 빠뜨려 놓고 거기서 형성된 체질로 반응하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거부당했거나, 사랑받지 못했거나, 학대 당했거나, 수치스러운 일을 당했거나 하면 깊은 상처를 받게 되는 것이다. 그 정서 속에 스며든 상처가 얼마나 자주 올라오는지 모른다. 평생 이것이 괴롭힐 수 있다.

2) 육신의 본성은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인정해라.

상처 미움 성질 원망 이런 것은 가족관계 같은 편한 사이에서 더 쉽게 생길 수 있다. 한 번 체질된 것은 쉽게 고치지 못하게 된다. 참아서 극복할려고 하면 잘 되는가? 근원적인 치유가 필요하다. 나의 육신의 본성은 그럴 수 밖에 없구나 인정하고 이것 이기는 그리스도를 의지해야 한다. 그러면 치유 회복시키시고 3,6,11장의 나로서 이룰 수 없는 하나님 소원을 이루게 하신다. 그리스도께서 우리 속에서 성령 통치하셔서 하나님 소원을 이루게 하시는 것이다. 나를 통로로, 손발로 쓰시는 것이다.

3) 모든 걸 주님의 일로, 주님의 사역으로 바꿔라.

내 인생 방향을 하나님 소원에 맞추고 내 관심 생각을 주님께 맞춤으로 나의 모든 삶, 상황, 문제, , 사역, 전도 제자 선교사역까지 내 일로 여기지 말고 주님의 일로, 주님의 사역으로 바꿔라. 주님의 사역인 것을 믿어라. 주님이 주인이시요 책임자요 언약성취자가 되셔서 하나님 소원을 이루게 하시는 것을 믿으라. 내 속에서 성령 통치하셔서 주님의 생각, 마음, 말씀, 지혜, 능력, 충만 주셔서 하나님 소원을 이루게 하신다. 문제, , 사역 앞에서 나로 반응하면 또 내 체질로 빠진다. 그러나 주님으로 반응하면 치유되고 내 속에서 역사하시는 주님을 계속 체험할 수 있다.

4) 주님 때문에 행복, 기쁨, 감사, 기대, 신나게 된다.

교회나 사람 보는 눈이 달라지고 관계성이 달라진다. 가능하다는 믿음이 생긴다. 현장 살리는 참된 전도자가 된다. 그러면 주님을 내 동기의 수단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내가 정말 주님의 수단으로 드려지는 것이 된다.

 

결과

1. 2번의 현장을 살리는 제자 된다

2. 주님이 안되던 것을 되게 하시고 주님이 약속하신 마2818~20의 방법으로 재생산하는 제자 되게 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