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교회메세지

2023년 5월 12일 수요예배 - 하나님 사랑, 예수님 사랑(요 14:18~20)

by 별종외계오동 2023. 5. 12.

하나님 사랑, 예수님 사랑(14:18~20)

 

서론) 내 구주 예수를 더욱 사랑

1절 내 구주 예수를 더욱 사랑 / 엎드려 비는 말 이것일세 / 내 진정 소원이 내 구주

2절 이전엔 세상 낙 / 지금 내 기쁨은 오직 예수 / 다만 내 비는 말 내 구주 예수를

3절 이 세상 떠날 때 찬양하고 / 숨질 때 하는 말 이것일세 / 다만 내 비는 말

- 어떻게 이런 고백을 할 수 있겠는가?

1) 십자가의 구원의 사랑 때문이다.

2) 지금도 내 속에서 행하시는 주님의 사랑 때문이다. - 내 속에서 언약을 이루신다. 그리스도께서 모든 삶의 주인 되신다. 그리스도로 모든 것이 감당된다는 것이 체험된 사람의 고백이다. 14:18~20에 보면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 하셨다. 20절 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알리라 하셨다. 그래서 우리는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믿음 주시는 자 안에서, 말씀 주시는 자 안에서, 아가페 사랑 주시는 자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본론)

1. 십자가 구원의 사랑

1) 하나님의 두 가지 속성을 먼저 알아야 한다.

34:5~6 - 32장 금송아지 우상 사건 이후 하나님은 모세에게 이스라엘은 진멸하고 너를 큰 나라가 되게 하겠다고 하셨다. 그때 모세의 중보로 하나님이 용서하신다. 그 후 모세를 시내산에 세워놓고 반포하신 이름이 나온다.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라.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죄를 용서하리라. / 그러나 벌을 면제하지는 아니하고(그러나 나는 죄를 벌하지 않은 채 그냥 넘기지는 아니한다) 아버지의 악행을 자손 삼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2) 하나님 심판의 예

노아 홍수심판, 소돔과 고모라 심판, 애굽 심판, 가나안 심판, 사사기~로마시대까지 보여주신 심판, 마지막 우주적 심판

3) 하나님의 마음 - 18:20~32 내가 악인 죽는 것을 조금인들 기뻐하랴. 각자 자기 행위대로 심판을 받는다

4) 이런 배경을 가지고 십자가 사건은 공의와 사랑의 속성을 다 만족시킨 사건이다.

십자가 사건은 하나님 공의의 형벌을 아들로 담당케 하시고 우리는 구원하신 사건이다. 이를 통해서 하나님 사랑, 예수님 사랑을 깊게 알아야 한다. (5:8, 3:16, 요일 2:9~10)

하나님은 아버지신데도 아들로 십자가의 고난을 감하지 않고 고스란히 당하게 하셨다. 왜인가?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다.

 

2. 지금도 내 속에서 행하시는 주님의 사랑

1) 3,6,11장의 죄의 본성은 죽을 때까지 있다.

우리는 이 본성을 타고 났고 사는 만큼 이 속에서 우리 체질이 형성된다. 죽을 때까지 죄의 본성을 그대로 갖고 있다. 죄의 본성 자체는 성화 되지 않는다고 했다. .

2) 8:9~11 그런데 우리 소속이 바뀐 것을 말해 준다. 육신에 소속되어 있지 않고 영에 소속되어 있다. 그 근거는 우리 안에 그리스도의 영이 계시기 때문이다. 그 결과 영은 살아났다. 죽을 몸도 하나님의 영으로 말미암아 부활하게 된다.

3) 8:12 - 빚진 자다. 육신의 본성대로 살 자가 아니다.

4) 8:13~17 - 그 방법을 제시한다. 성령의 인도 받는 것이다. 6장은 세례의 의미를 설명하고 죄에게 종노릇하지 말 것을 명령한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모든 삶을 살아야 한다. 2:20, 살전 5:16~18절을 24시 해라. 그러면 본성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영의 상태, 마음 상태, 생각의 상태가 바뀐다. 문제처리, 일 처리, 인간관계처리, 경제처리에서 승리한다. 주님이 내 속에서 언약을 이루신다. 예수 그리스도 때문에 행복해진다. 그래서 내 구주 예수를 더욱 사랑하게 된다. 주님께 모든 능력이 있으시기 때문에 혼자 있어도, 아무 것도 없어도 승리할 수 있다. (노바디 에브리바디, 낫띵 에브리띵)

- 2:20, 살전 5:16~18, 4:6~7의 삶을 계속 살면 그리스도의 형상이 회복되며 그리스도의 열매를 맺고 권세를 누리게 된다. 나의 천명, 소명, 사명이 이루어진다.

 

3. 7가지 권세를 사용하게 된다.

1) 십자가에서 이미 다 이루어놓으신 것을 성령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케 하셔서 응답, 체험, 확인, 증인 되게 해 주신다.

2) 그래서 성경적 전도 운동 속으로 들어가게 하신다.

3) 절대 언약을 잡고 믿음과 순종하면 된다.

(1) 1장의 언약 언약 성취의 주체가 하나님/ 이 언약의 성취는 하나님 소원(가나안 족속을 진면하고 이스라엘 백성의 기업으로 주어 하나님 나라 세우는 것)/ 이 언약을 하나님의 방법과 능력으로 이루신다.

(2) 1장의 언약 언약 성취의 주체가 그리스도/ 이 언약의 성취는 그리스도의 소원(교회를 세워 교회 통해 세,복하고 그 후 우주적인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는 것)/ 이 언약을 성령의 권능으로 이루신다.

- 1장이나 행 1장은 하나님의 절대 소원 이루는 언약이기 때문에 우리가 기도 응답받을 수 있다. 언약을 믿는 영의 생각이 강해져야 한다. 우리가 보장된 권세와 정복의 축복을 못 누리면 사탄에게 진 것이라고 했다. 사탄은 자기 영역이 무너지지 않게 하려 하고 자기 수하에 종 삼고 있는 인생을 뺏기지 아니하려 한다. 두 가지 계열의 싸움에서 첫 번째 계열(뱀의 후손)을 통해 여인의 후손의 계열을 동화되거나, 정복되게 하려 한다. 그렇기 때문에 주님은 반드시 행 1장의 언약을 이루신다.

- 눈에 보이는 것이나, 자기 수준에 속지 말고 그리스도께 언약 성취의 모든 능력이 있음을 믿으라. 무화과 나무 저주를 기억해라. 하나님을 믿으라 의심치 않으면 25시 능력이 나타난다.

 

결론)

1. 내 구주 예수와 하나님 아버지를 더욱 사랑해라.

2. 올해 주제와 교회 목표 놓고 세 번 정시기도해라. 기도 체질이 돼라.